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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음악 작곡 기초이론 (27) [ 레퍼런스 곡/ 작곡 하는 법 ]음악/음악이론 2024. 1. 28. 13:05반응형
안녕하세요. 시어니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실용음악 작곡 기초이론은 레퍼런스 곡에 관련된 것 입니다.
레퍼런스 곡
작곡 할 때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무엇일까요? 대부분은 제일 먼저 레퍼런스 곡을 정하는 것입니다. 레퍼런스 곡이란 작곡할때 모티브로 잡는 곡이지요.
작곡할때 해야할 것들이 있습니다.
첫번째, 레퍼런스 곡을 정하고 분석(레퍼런스 곡에 쓰인 화성, 리듬, 멜로디)합니다.
두번째, 작곡 하고자 하는 노래의 키를 정합니다.
세번째, Major scale 을 사용할 것인지, Minor scale 을 사용할 것인지 정합니다.
네번째, 코드진행은 레퍼런스의 코드 진행을 참고하며 만들어봅니다.
다섯번째, 화성 진행법에 따라 화성을 진행시킵니다.
(예를 들면, Tonic, Sub - Dominant , Dominant 코드를 어색하지 않게 진행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여섯번째, 멜로디라인을 그려보고, 80% 정도 정리해봅니다.
일곱번째, 논 다이어토닉을 사용하여 리하모니제이션(화음을 바꾸는것)을 해봅니다.
(여기서 논 다이어토닉은 기존 스케일의 코드가 아닌 다른 스케일의 코드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C Major Key 의 노래라고 가정해봅니다. 이 노래에 D Major Key 의 1도 3화음 코드. 즉, DM7 을 가져오는것이지요.
논 다이어토닉을 사용하는 이유는 C Major Key 안에서만 코드를 이용하면 조화롭지만 지루할 수 있습니다. C Key 에 해당하지 않은 다른 키에서 코드를 끼어 넣어 좀 더 색다른 맛을 주고, 흥미를 유발해주지요.)
→ 사실, 곡을 작곡하는데에 위 순서는 별 상관없습니다. 사람마다 우선시 하는게 다르니까요. 그러나, 무엇을 어떻게 작곡할지 막막할때 참고하며 작곡해보면 도움이 됩니다.
Main Motive (메인 모티브)
레퍼런스 곡을 잡고 주요동기 (Main Motive) 를 잡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돌의 어떤 타이틀 곡을 레퍼런스로 잡았다면 그 곡에서 메인모티브를 찾는 것이지요.
메인모티브는 드럼비트가 될 수도 있고, 멜로디 라인의 한 부분이 될 수도 있습니다.
Main Motive 분석
1. 리듬
- 당김음같은 통직적 리듬 패턴의 유.무를 파악합니다.
-리듬적 강한부분 위치를 파악해봅니다.
2. 선율적 고려사항
-Melodic Motion (선율적 움직임) : 동기 안의 선율음이 반복되는지, 순차적으로 움직이는지, 도약하여 움직이는지 어떤 움직임이 특징적으로 들어나는지 파악합니다.
1) 순차 : 2도 음정관계로 선율이 움직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연스러운 전개가 장점이지요.
2) 반복 : 선율의 전개가 제자리 걸음하는 느낌입니다. 움직임이 없어서 가사를 집중되는 효과를 주지요.
3) 도약 : 3도 음정관계이상 선율이 움직였을 때를 말합니다. 선율의 움직임이 가장 부각되고 강조되지요.
오늘 포스팅할 실용음악 작곡이론은 여기까지입니다.
레퍼런스 곡을 하나 정해보고, 곡을 한 번 써보는건 어떨까요?
오늘 포스팅도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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