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용음악 작곡 기초이론 (24) [Articulation(악상 기호)]음악/음악이론 2024. 1. 25. 13:28반응형
안녕하세요. 시어니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실용음악 작곡 기초이론은 Articulation (악상 기호) 입니다.
Articulation (악상 기호)
Articulation (악상 기호)은 악보를 연주하거나, 작곡을 할 때 알아야 할 것들이지요. 이런 기호들을 알아야 음악을 좀 더 섬세하고 정교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스타카토 (Short)
스타카토는 음 길이를 음표의 길이보다 1/2 만 연주하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스타카토가 붙여져있으면 짧게 연주하기에 통통 튀는 느낌이 있지요.
표시는 음표 머리에 점을 붙여 표현합니다.
테누토(Long)
테누토는 스타카토와 달리 음 길이를 음표의 기존 길이보다 좀 더 길게 연주하라는 의미입니다.
음표를 충분히 연주하라는 의미이기에 테누토는 음의 길이가 꽉 찬 느낌을 줍니다.
표시는 음표 머리에 한 줄로 그어 표현합니다.
악센트(Hard)
악센트는 음을 강하게 강조해서 연주하라는 의미입니다.
음표를 강조하여 주변소리보다 강조되는 느낌을 줍니다.
표시는 음표 머리에 > 표시로 표현합니다.
악센트/Housetop (Harder)
위 사진도 악센트를 의미합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표시부터 다르지요.
밑으로 향해있는 악센트 표시는 기존 악센트보다 훨씬 더 강하게 강조해서 연주하라는 의미입니다.
악센트+스타카토(Hard&Short)
악센트와 스타카토가 합쳐져있는 친구도 있습니다.
이 표시는 음을 짧고 강하게 연주하라는 의미이지요.
악센트 + 테누토 (Hard&Long)
악센트와 테누토를 합친 친구도 있습니다.
이 표시는 음을 충분한 길이로 연주하면서 강하게 강조해서 연주하라는 의미입니다.
오늘 배울 실용음악 기초이론은 여기까지입니다.
이 표시들을 악보에 적용하면서 연주해보시면
음악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오늘 포스팅도 도움되었길 바라요.
반응형'음악 > 음악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용음악 작곡 기초이론 (26) [Money Chord Progression 2편 (머니 코드 진행)] (1) 2024.01.27 실용음악 작곡 기초이론 (25) [Money Chord Progression (머니 코드 진행)] (2) 2024.01.26 실용음악 작곡 기초이론 (23) [계이름의 특징, 조성 코드 특징] (2) 2024.01.21 실용음악 작곡 기초이론 (22) [Form 음악의 형식] (0) 2024.01.17 실용음악 작곡 기초이론 (21) [Beat 와 Tempo] (0) 2024.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