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음악이론

실용음악 작곡 기초이론 (24) [Articulation(악상 기호)]

시어니 2024. 1. 25. 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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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시어니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실용음악 작곡 기초이론은 Articulation (악상 기호) 입니다. 

 

 

 

 

Articulation (악상 기호)

 Articulation (악상 기호)은 악보를 연주하거나, 작곡을 할 때 알아야 할 것들이지요. 이런 기호들을 알아야 음악을 좀 더 섬세하고 정교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스타카토 (Short)

 

 

스타카토는 음 길이를 음표의 길이보다 1/2 만 연주하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스타카토가 붙여져있으면 짧게 연주하기에 통통 튀는 느낌이 있지요.

표시는 음표 머리에 점을 붙여 표현합니다. 

 

 

 

 

테누토(Long)

 

 

테누토는 스타카토와 달리 음 길이를 음표의 기존 길이보다 좀 더 길게 연주하라는 의미입니다.

음표를 충분히 연주하라는 의미이기에 테누토는 음의 길이가 꽉 찬 느낌을 줍니다.

표시는 음표 머리에 한 줄로 그어 표현합니다. 

 

 

 

 

 

악센트(Hard)

 

악센트는 음을 강하게 강조해서 연주하라는 의미입니다.

음표를 강조하여 주변소리보다 강조되는 느낌을 줍니다.

표시는 음표 머리에 > 표시로 표현합니다. 

 

 

 

 

악센트/Housetop (Harder) 

 

 

위 사진도 악센트를 의미합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표시부터 다르지요.

밑으로 향해있는 악센트 표시는 기존 악센트보다 훨씬 더 강하게 강조해서 연주하라는 의미입니다.

 

 

 

 

악센트+스타카토(Hard&Short)

 

 

 

 

악센트와 스타카토가 합쳐져있는 친구도 있습니다.

이 표시는 음을 짧고 강하게 연주하라는 의미이지요.

 

 

 

 

 

악센트 + 테누토 (Hard&Long)

 

 

 

 

악센트와 테누토를 합친 친구도 있습니다.

이 표시는 음을 충분한 길이로 연주하면서 강하게 강조해서 연주하라는 의미입니다. 

 

 

 

 

 

오늘 배울 실용음악 기초이론은 여기까지입니다.

이 표시들을 악보에 적용하면서 연주해보시면

음악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오늘 포스팅도 도움되었길 바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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